본문 바로가기

MBA Journey/MBA 지원 과정

MBA 인터뷰 #4. 런던 비즈니스 스쿨 (London Business School)

2018년 4월 2일 처음 작성한 글

 

런던 비즈니스 스쿨 캠퍼스도 직접 방문해 보았습니다.

일정상 서울에서 인터뷰를 보긴 했지만, 직접 캠퍼스를 가보는 건 학교의 분위기를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네 직접 가보았습니다 (c) mba2freedom

 

 

 

하얀 건물이 예쁘죠! (c) mba2freedom

 

 

 

 

캠퍼스 안 Corporate Supporters / Partners (c) mba2freedom

 

 

 

 

(c) mba2freedom

 

이 곳에서 재학생들, 입학담당자들과 얘기하는 세션을 가졌습니다. LBS의 최대 장점은 역시 런던 한복판에 자리잡은 캠퍼스 입지인 것 같아요. 네트워킹하고, 기회를 찾기에 정말 편리할 듯 합니다.

 

 

 

전형적인 영국날씨!? (c) mba2freedom

 

 

 

여기까지가 학교 투어 갔을 때의 사진들이고요, 지금부터 MBA Class of 2020, LBS 인터뷰 후기 간략히 남깁니다.

 


 

 

인터뷰어는 누구?

학교로부터 인터뷰 초대를 받고 나면, 지역별 Candidate 담당자로부터 연락이 오고 약 1주일 내로 인터뷰어를 정해 줍니다. 보통 지원자와 비슷한 백그라운드를 지니고 같은 지역 내 거주하는 LBS 동문이 인터뷰어가 됩니다. 저의 경우엔 동문이 외국인 분이셨는데요, 굉장히 편안하고 friendly 하면서도 예리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MBA 인터뷰는 거의 영어로 보는데 한국인과 영어로 대화할 바에는 외국인과 영어로 대화하는 게 낫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인터뷰어에 대해서 LinkedIn으로 많이 조사하고, 구글링 해보면 좋습니다. 저는 구글링 하다 보니 인터뷰어의 재학 시절 학교 활동 관련 영상이 나와서 어떤 스타일인지 상상도 해보며 분석해 갔습니다.

 

 

 

 

1. 언제 어디에서

인터뷰어에게 메일을 보내고 나면 인터뷰어가 선호하는 날짜를 정해주고 (보통 좀 여유 있는 평일 오후 시간 or 일요일) 인터뷰는 보통 사무실 or 호텔 로비 등에서 봅니다.

 

2. 진행 시간 및 인터뷰 구성

LBS는 살짝 긴 편으로, 2~3시간까지 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엔 인터뷰어가 너무 바쁘신 임원급이었어서 1시간 20분 정도 봤었습니다.

 

※ 인터뷰 구성

인터뷰어의 자기소개 (2분) → 일반적인 MBA 인터뷰 질문 (40분) → LBS 만의 독특한 케이스 발표 (준비 시간 5분 / 발표 시간 5분 이내) → 다시 좀 남은 인터뷰 질문 (20분) → 마지막 Q&A (10분)

※ 특이사항

보통 다른 학교의 경우 동문 인터뷰어들에게 지원자의 resume 외에는 정보가 없는 반면, LBS alumni 인터뷰어는 지원자의 전체 지원 패키지 내용을 (resume, essay, 추천서, 온라인 입력 내용 등) 숙지하고 있어서 (좋을 수도, 안 좋을 수도 있어요), 본인이 제출한 내용들이랑 예상되는 counter 질문들에 대비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엔 LBS 추천서 작성자 두 분 모두 외국인이었는데, 인터뷰어가 "보통 사내에 외국인 상사가 많은지"에 대해서 물어볼 정도로 패키지 전반에 대해서 다양하게 물어보시는 것 같습니다.

 

3. 인터뷰 질문

전형적인 MBA 질문들, 케이스, 그 외에 특이한 질문들 이렇게 나누어 말씀드릴게요.

전형적인 MBA 질문

- Please briefly explain yourself.

- Please walk me through your resume. + 레쥬메 내용 중 좀 특이한 것에 대한 세부 질문

※ 나는 칸 채우려고 넣었는데 인터뷰어가 확 꽂히셔서 그에 대해 꼬치꼬치 물어보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그러나 나는 5년 전 봉사활동 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고ㅠ). 역시 레쥬메에는 단어 하나하나 신중하게 넣어야 한다는 교훈을 다시 한 번 얻었어요.

- What's your current / previous role? + work experience 관한 후속 질문들

- What was your leadership experience?

- What's your career goal?

- Why MBA? Why LBS?

- What do you read these days? Do you like autobiography?

- Briefly share your hobby.

케이스

어떤 제품 출시에 관한 전략 수립 이라던가, 현재 핫한 비즈니스 이슈가 A4 용지 1장 이내로 제시됩니다. 5분간 읽고 생각해서 어떻게 발표할지 준비하면 됩니다. 질문 범위도 방대하고 5분 준비 + 5분 발표 밖에 안되니까 미리 준비하기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질문을 보고선 순간적으로 머리를 굴려서, 비즈니스맨이 듣기에 합리적으로 느껴지도록 준비하는 게 최선이지 않을까 싶어요.

특이한 질문들

인터뷰어가 테크 쪽에 관심이 있으셨는지 특정 IT 동향 및 트렌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꽤 물어보셨어요. 예를 들자면,

- 왜, 어떻게 해서 Alipay가 그토록 엄청난 플랫폼이 된 것 같은가?

- 한국 테크 서비스, 주요 포탈이 세계화에 성공하고 있는 거 같은지? 안 되고 있다면 왜?

- 내가 담당하는 XX 서비스가 직면한 문제는 무엇인지?

- 한국식 Top- down approach, 서구식 Reach Consensus approach 각각의 강점

 

꼭 MBA를 위해 답변을 생각하고 준비한 것은 아니었지만 평소에 이런 것들은 자주 생각해보고 주위 동료들과도 얘기해보던 주제였기 때문에 있는 그대로 생각을 정리해서 말씀드렸었습니다.

 

4. 마무리는?

보통 끝나기 전에 인터뷰어가 본인한테 할 질문이 있느냐고 묻습니다. 미리 2~3개 정도 생각해 가서 적절한 질문을 하면 됩니다. 저는 그분이 재학 시절에 창업을 하셨길래 LBS가 창업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셨는지 물어봤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분의 커리어가 제가 앞으로 하고 싶은 방향 그대로였어서, 인터뷰를 통해 그를 만난 것만으로도 너무 영광이었고, 인터뷰도 전반적으로 편안하게 느껴졌습니다.